100만 원대 예산으로도 "정말" 들어줄 만 하다! -쿼드(QUAD ) 베나2(Vena2) 인티앰프 + 와피데일 다이아몬드 12 매칭

2023.12.21

오디오 가격, 정말 비싸긴 비쌉니다. 


어느 정도 들어줄 만한 급수의 오디오 시스템을 갖추려면 수백만 원 이상의 예산이 필요한 것은 이제 너무나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지요. 

준 하이엔드 급으로 세트를 갖추고자 한다면 천만 원의 예산은 결코 풍족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절대 바뀌지 않는 명제는 있습니다. 

가격대를 역전하는 가성비란 존재하지 않으며, 제품의 가격은 시장이 정해준 퀄리티와 평판에 정확히 비례한다는 것이지요. 

다소 아쉽고 냉정한 말이지만 "싸고 (더) 좋은 것은 없다."는 것은 절대 물리법칙과도 같은 진리가 맞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입문하고자 하면서도 소리에 대한 욕심을 놓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몇 십만 원짜리 블루투스 스피커 하나만으로도 음악 듣는 데는 지장이 없지만, 정통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을 갖추어 듣는 감흥과 퀄리티는 우리가 또 포기할 수는 없지요. 모순입니다.


unnamed_(1)_145621.jpg

하지만 오늘 소개하는 제품들은 이러한 역설에도 불구하고, 말 그대로 100만 원대의 예산으로도 우리에게 충분한 감동을 줄 수 있는 기기들입니다. 

충분한 감동은 이렇게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가격대 구성 하이파이 시스템 중에서 절대 비교우위에 있다."


unnamed_(4)_144634.jpg

입문기의 한계, 가격의 한계를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100만 원대 예산에서의 하이파이 시스템이라는 것은 현재까지 거의 공석에 가까울 정도로 그 존재감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지요. 

과거 미니 컴포넌트 수준의 완성도를 가지는 올인원 앰프에 적당한 브랜드의 양산 모델 스피커를 대충 걸쳐 놓은 그런 것들 말입니다.


unnamed_(2)_144706.jpg


하지만, 오늘 소개해 드리는 쿼드(QUAD)의 베나 2(Vena2) 인티앰프와 와피데일 다이아몬드 12시리즈는, 마치 20여 년 전의 중급 하이파이 시스템을 보는 듯한 정통 오디오 세트의 존재감(음질, 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제대로 잘 조합한 하이파이 사운드라는 것이지요. 굳이 입문기라는 타이틀을 붙이지 않아도 좋을 듯하다는 말입니다.


unnamed_144743.jpg


중저가 라인의 스피커들은 대개 성향이 다소 극단적이고 과장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드럽고 실키 한 사운드를 추구한다면 다소 먹먹할 정도로 너드 하거나, 밝고 쾌활한 사운드를 추구한다면 장시간 듣기 피곤한 쨍쨍거리는 소리이거나 하는 식이지요.


하지만 와피데일 다이아몬드 12시리즈의 전 제품들은 그 중간에서 밸런스를 아주 잘 잡아 놓은, 파인 튜닝이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드라이버 유닛, 인클로저, 크로스오버 등의 하드웨어적 품질이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크로스오버 설계 테크닉과 경험치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는 것이지요.


_DSC4534_165641_144939.jpg

메인 매칭 앰프인 쿼드의 베나2는 사실 그리 고출력의 앰프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일반 가정에서 쓰는데 문제가 있을 정도로 나약한 앰프도 아니지요. 

8옴에서 45W의 정격 출력을 가지는데, 이게 결코 작은 수치가 아닐뿐더러, 쿼드의 출력 표시 방식이 마치 네임과도 같다는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unnamed(1)_145103.jpg

내장되어 있는 USB DAC, 블루투스 모듈은 별도의 소스 기기가 없이도 간편하게 꽤 수준 높은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PC나 맥, 핸드폰만 있으면 굳이 복잡한 네트워크 플레잉 과정을 생략하고 간편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꼭 기억해야 합니다. 기능은 거들 뿐, 본질은 결국 앰프의 퀄리티....


quad-ve-img-03.jpeg_145134.jpg

스피커의 임피던스는 청취 시의 볼륨, 재생하는 음악의 종류 등등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 끊임없이 출렁입니다. 

이 임피던스 변동폭에도 불구하고 꾸준하고 리니어 하게 출력을 유지하려면 앰프의 기본기가 정말 중요하지요.


쿼드의 베나2는 콤팩트한 사이즈임에도 불구하고 정통 아날로그 AB 클래스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안정적으로 다소 큰 스피커도 드라이빙하는 능력 이면에는 잘 만들어진 전원부의 역할이 상당히 큽니다.


_DSC4550_165716_145328.jpg


마무리


여러분이 100만 원대 예산, 그러니까 200만 원 미만의 돈으로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을 장만한다 했을 때, 지금까지는 정말 막막하셨을 겁니다. 

가격에 끼워 맞추자니 성에 차지 않고, 좀 들을 만하게 꾸미자니 가격은 엄청나게 치솟고.... 하지만 와인오디오와 여러분은 답을 찾아내었습니다.


와피데일 다이아몬드 12시리즈와 쿼드 베나2의 조합! 적극 추천드릴 수 있는 제대로 된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 되겠습니다. 


총 댓글 0 추천 : 0 추천하기
전체보기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비밀번호 인증

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